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雙磎寺 十里 길 벚꽃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profile_image 자운영꽃부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5건 조회 516회 작성일 18-09-12 09:24

본문

아리랑 아리랑

아라리요.


벚꽃이 피기를

아직 한 달은 기다려야 한다네.

 

사철 벚꽃이 지는 또 지는

봄볕 비쳐드는

멍한 자리.

 

그렇게 이름 없는 꽃들.

雙磎寺 十里 길 벚꽃은 모두 마음 없는 꽃들. 


지난겨울 눈이 채 녹지 않은 자리에

산메추리니 청설모니 꿩이니 산등성이 쓸려 내려가는 고운 흙까지 새까맣게 탕진해 버린

 

그 마음이 아직 벚꽃으로 피지도 않았는데

十里 길 벚꽃은 이미 촉루觸髏만 남았다네.

 

토란土卵닢같은 봄비 너울너울 내리면 잠시 멈춰서서 타오르는 목젖 仁王樓에 깔짝깔짝 축이다가 가기도 하는

 

그 智異山이 몸 떨며 뜨겁게 앓는 소리! 


하얀 실핏줄 입술 끝에서 끝까지

네 어찌 황홀하게 썩어가기를 마다하리!


 

청록빛 하늘이 내려와

이끼 낀 석축石築에 새겨놓은 꽃들은

모습 없는 꽃들.

그 이름만이 뜨거운 꽃들.

홍염紅焰처럼 뜨거운 꽃들 사이를 나그네, 十里는 더 걸어가야 한다네.

 

붉게 타들어 가는 꽃들도 겹닢들 속에 숨어 버리는 꽃들도 저마다 十里에 걸쳐 제 목숨이 저물어 가는 그 황홀한 소리를 지나가는 나그네에게 묻고 있네.

雙磎寺 十里 길은 

거길 지나간 나그네 발바닥 상처마다

하얀 벚꽃 돋아나는 길.


아리랑 아리랑

아라리요.

 

 

댓글목록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연세가 저보다 많으신 것 같습니다.
또한 불교의 영향력을  갖고 계신 분이신 것도 같네요
[무늬만 그렇다] 고 그리 말씀 할 수 있으나
[촉루] , [석축] [십리는 더 걸어~] 고행의 길 .......

.
한민족의 한이 서려있는 "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"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언제 들어도 가슴이 뭉클해 오는 '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오'

예전에 해외 여행 갔을 때 한국 사람 인줄  알고 박물관이었는지 ~~
출구로 나오는데 '아리랑을 연주해 줬던 기억이 오롯이 떠 오릅니다.
1994년 러시아 갔을 때 였습니다. 악보도 없이 연주해 감격했던 기억!!

자운영꽃부리님의 댓글

profile_image 자운영꽃부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어설픈 글을 올린 것이라 좀 부끄럽기도 했는데 읽어주시고 글을 남겨주시는군요^^

연세라고 할 것까지는 없구요, 저는 딱 지천명입니다^^

저는 불교에 대해 잘 모릅니다. 쌍계사 십리길에 대해 제 친구가 어릴 적 수학여행을 자주 갔다고 하도 그립게 이야기해서 저도 기억에 남은 것입니다. 십리길은 어떤 상징적인 의미가 아니라 원래 그 길 이름이 십리길입니다^^
불교에 대한 내용이라기보다, 피자 마자 지기 시작하는 그 치열한 현장을 십리나 걸어가야한다면 걸어가는 우리 또한 그렇게 치열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뜻에서 그냥 쓴 것이죠. 

제가 한자어의 아름다움을 좋아해서 촉루니 석축이니 하는 단어들은 그냥 예전에 많이 쓰이던 단어들이죠.

시에 마침표를 쓰기도 하고 안 쓰기도 하는데, 사람들이 시 전체를 뭉뚱그려 이해하기 하고 싶으면 마침표를 안 쓰고, 행 간의 관계같은 것을 명확하게 밝히고 싶을 때에는 마침표를 쓰고 합니다. 제 멋대로 쓰는 것이죠.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아 ~ 그렇군요.
한자어와 시가 심오함이 있어
저 보다 연세가 많으신 줄 알았습니다.
하늘의 뜻을 안다는 지천명이라 그리 쓰나 봅니다.

미국에 와서 공부만 하셨나 봅니다.
여행은 안 하시고 엘에이의 유학생들은
방학이 되면 렌트비 아까와 지혜롭게 여행하더라고요.

이곳에서 10년을 공부하셨으면
전공하신 것으로 지금도 일하시는지요
10년 정도 공부 했으면 한국에 안 가고 머물더라고요.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시에서 사용하는 마침표 외 몇 가지 부호 있는데.
시는 문법이 우선 순위가 아니라 감동을 얼마나
강하게 전달하느냐! 이기에 사용한다고 합니다.

즉 문장 부호를 이곳에다 쓴다면 더 큰 감동을
줄 수 있겠지?라는 의도를 갖고 문장 부호 사용
쉼표도 단정적으로 말하고 싶을 때처럼 앞과
뒤말을 끊어 버리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.

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흐름을 유지하려면
마침표 생략해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합니다.

자운영꽃부리님의 댓글

profile_image 자운영꽃부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저는 미국에서 공부가 끝나자마자 고국으로 돌아가고 싶어했던 케이스입니다^^ 미국생활이 자유롭기는 해도 그렇게 마음 푸근한 것은 아니니까요. 한국생활이나 미국생활이나 일장일단이 있는 것 같습니다.

마침표 사용에 대해서는 제가 하고 싶은 대로 계산 없이 했었는데, 꿈길따라님 말씀을 듣고 보니 주의해야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더.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.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얼마 전에 샌프란시스코 한국문인협회미주지회 지부가 발족되어
[시 강의]를 하라는 승락이 떨어 져 준비한 [강의 안] 중 몇 자 적습니다.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
시에서는 마침표나 느낌표 쉼표의 사용이
산문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답니다.

산문에서 마침표는 종결을 의미로 쓰입니다.
하지만 시에서는 강한 긍정이나 강한 부정을

[아~ 기러기 떼 지어 날아가는 가을밤.]
종결의 의미 아니라 [가을밤 ]강조하기 위한 것

쉼표의 경우 시에서는 문장의 호흡조절이 아니라
문장의 약한 영탄이나 감탄을 타나내는 기능으로
[J, 보고 싶구나] 즉 J에 대한 보고 싶은 그리움을
더욱 강하게 하기 위한 기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

느낌표 역시 사용하는 목적도 마찬가지로 더욱 강하게
[열돔의 폭염 뒤에 가을이 왔다!] 역시 가을이 왔음을
강렬하게 전달하기 위한 기능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.

특히 저도 오류를 범하는 경우 [아!, 오!, 어!] 감탄사
붙이는 경우 [아, 오, 어]가 감탄사이기에 부호 붙이면
중복이 되어 사실상 군더더기가 붙게 되는 결과입니다.

하지만 저는 그걸 알면서 행을 고르게 하기 위해서
때론 그냥 붙여 저의 시에 사용 할 때 간혹 있답니다.
[보기 좋은 것이 먹음직스럽다 싶은 마음]으로 씁니다

조사 역시 간결한 시작 위해 생략을 원칙으로 적용하나
행을 고르게 하기 위해 [조사] 붙였다 생략했다 합니다.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[자운영꽃부리]님의
아름다운 시상에 명시로 거듭나기 위해
제 생각에 꼭 필요한 시작법 위해 몇 자 적었습니다.

멋진 [시어] 가슴에 삭히어 숙성 된 [언어의 조합]으로
늘 아름답고 소망 찬 시로 세상에 휘날리길 기도합니다..

      [ 꿈길따라] 은파 오애숙 올림```~~*

자운영꽃부리님의 댓글

profile_image 자운영꽃부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감사합니다. 제 눈을 뜨게 해 주셨네요. 언어의 조탁에 늘 신경쓰면서도 마침표나 쉼표의
사용을 그 안에 포함시킬 생각을 하지 못했었는데요. 결국 제 마침표에 대한 이해는 산문을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네요.
앞으로 고민해서 마침표의 사용도 심사숙고해 결정하겠습니다.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시는 연과 연을 분리하므로 마침표 찍지 않으며
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흐름 유지 시켜 쓰기에
마침표 생략해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합니다.

사실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많은 시인들이 사용하는
부호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설명 확실하게 못했죠
몇 년 전에 한국에서 오신 교수님께(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)
질문을 했는데 그 분이 시는 진행형이기에 마침표
찍지 않고 쓰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답변하시더군요.

자운영꽃부리님의 댓글

profile_image 자운영꽃부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아, 그렇군요. 하지만 저는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.
저 위의 시만 해도 많은 이미지들이 나오는데 마침표를 쓰지 않고 시 전체를 뭉뚱그려 놓으면
독자들에게 혼동이 오지 않을까 염려되네요. 친절하게 독자에게 여기까지 이런 식으로 읽어라, 이 행과 이 행은 이런
관계다 하고 알려주는 것도 필요할 때가 있겠죠.
시는, 때에 따라 시제를 뒤섞기도 하고 화자를 뒤섞기도 하고
전후를 뒤바꾸어 적기도 할 텐데 그것을 분명하게 인지하도록 독자를 도우려면
마침표나 그밖의 부호가 필요할 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.

마침표를 쓰지 않는 것이 위에서 꿈길따라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타당한 경우도 있겠죠.

꿈길따라님의 댓글

profile_image 꿈길따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그 당시 제가 알고 있는 상식을 정확하게
저는 왜 찍지 말아야 하는 것에 대하여
타인에게는 위에 기록한 내용처럼 자세히
답변을 드릴 정도의 실력이 없던 때였는데
교수님께서  [진행형]이기 때문이라는 말에
아하! 바보가 도트는 소리가 나왔었답니다.

[자운영꽃부리]시인님의 멋진 시어 날개로
아름다운 언어의 조합으로 탄생한 시가 세상
속에 늘 나르샤 하시길 늘 기원하는 맘입니다.

        향필하시고 문운도 따르길 바랍니다.

            [꿈길따라] 은파 오애숙 올림```~~*

자운영꽃부리님의 댓글

profile_image 자운영꽃부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

감사합니다.
언어를 조탁하듯 부호의 사용도 마찬가지로 조탁해야 한다는 것을
꿈길따라님께 배웠습니다.
참 맞는 말씀이네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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